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잠을 지속적으로 이루지 못하는 것은 굉장한 스트레스를 동반하는데요, 잠을 자지 못했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을 리가 없고 신체적으로 피로감과 의욕 상실 등을 불러오게 됩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주게 되며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불면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평소에 수면 패턴이 불규칙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긴장되는 일이 있을 경우, 해외여행 중 시차 때문에 생길 수가 있습니다. 보통 생활리듬이 깨져서 신체적으로도 리듬이 깨지는 경우에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이런 불면증이 생길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거나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여자가-침대에서-잠을자고-있다

     

     

     

    너무 잠에 들기 힘든 경우에는 수면제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 후 적절한 시기와 양을 정해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피를 습관처럼 마시거나 각성제가 들어있는 음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차, 음주 등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끊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잠이 안 온다고 음주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권유하지 않습니다. 

     

    불면증의 통상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바로 수면습관이 잘못되어서입니다. 때문에 이런 습관들을 바꿔나가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점점 완화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불면증을 위한 치료방법 10가지 습관을 알아볼게요. 

     

    1. 낮에 잠이 오더라도 충분한 밤 수면을 위해서 낮잠은 자지 않습니다. 낮잠을 자고 나면 다시 밤에 잠이 오지 않아 계속해서 악순환이 되기 때문입니다. 

    2. 침대에 누워서 잠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습니다. 예를 들어 7시간이나 8시간을 자기로 생각했다면 누운 지 8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더 이상 누워있지 않고 일어나는 겁니다. 

    3. 누워서 잠이 오지 않으면 계속 누워있기보다는 일어나서 책을 읽거나 사소한 일들을 하는 것이 오히려 잠을 빨리 오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습관적으로 침대에 눕는 것을 삼가고 잘 때 이외에는 침대에 눕지 않습니다. 

    5. 쉬는 날이라도 늦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 

    6.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고 산책이나 햇빛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자면서 시계를 자꾸 보지 않습니다. 

    8.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줍니다. 

    9.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각성이 될 수 있는 음료들을 피합니다. 

    10. 너무 배가 고픈 상태라면 오히려 신경이 쓰여 잠이 잘 안 올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우유나 속을 조금 채워줄 수 있는 것을 마신 후에 잠에 듭니다. 

     

    이것 외에도 실내에서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데 신경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잘 때는 침실을 아주 어둡게 하고 조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너무 춥거나 덥지 않게 온도를 조절해 줍니다. 

    수면제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불면증 초기라면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겠지만 오래 사용하게 되면 너무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거나 신체적으로 내성이 생길 수 있어 불면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이라면 의료진을 찾으셔서 상담을 통해 어떤 식으로 불면증을 완화해 갈지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