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내시경 금식시간 꼭 지켜야 해요.

by 오늘을가꾸다 2021. 7. 21.
반응형

 

 

현대인의 고충 중에 하나를 스트레스와 음주 등으로 꼽을 수가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아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야식을 자주 먹고 인스턴트나 고열량 음식이 흔해지면서 위장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로써 위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되고 위내시경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고 소화시키는 기관인 위가 힘들게 되면 일상생활도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위의 건강도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자의사

 

 

한국인들이 많이 걸리는 암중에 하나가 위암인 만큼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암일 경우 조금이라도 빨리 발견하는 것이 회복이나 치료도 빠르기 때문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위내시경은 40대 2년에 한 번씩 받으라고 권장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꼭 암이 아니더라도 종양이나 궤양, 염증 등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위 내시경이기 때문에 정확한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잡을 경우 병원에서도 설명을 충분히 해주겠지만 잘 이해하지 못하신 분이라면 이 글을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내시경을 예약하셨을 경우 일주일 전부터는 아스피린이나 혈전제약과 같은 약은 먹지 말아야 하며 필요시 의료진과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전날 금식을 하며 위를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 보통 금식은 최소 8시간 이상 하셔야 하며 12시간 이전에 하는 것도 좋은데요, 이 때는 물을 먹는 것도 금지입니다. 물을 마실 경우에도 위액이 분비가 되는데 검사할 때 거품이 되어 시야를 가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연도 해야 합니다. 

 

검사시간은 15분 내외로 짧고 위내시경 이후에는 1시간 정도 이후에 음식섭취가 가능합니다.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을 많이 먹는 한국인의 위암 발생률이 높은 만큼 식단 조절도 중요하고 스트레스도 잘 해소하시면서 조절해 주시는 것이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