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돌아기 우유량 얼마나 될까?

by 오늘을가꾸다 2020. 5. 14.
반응형

 

 

 

 

 

 

아기가 12개월이 되면 이유식도 완료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하루에 이유식을 3번정도 먹게 되고 중간중간 간식을 먹게 되는데 아이들이 다 같이 정해진 양만 먹게되는 것은 아니에요. 어떤 아이들은 이유식을 잘 안먹는 아이들도 있고 모유를 먹는아이, 분유를 먹는 아이등 다양하기 때문이에요. 저는 실제로 셋째 아이가 이유식을 많이 안먹고 모유수유를 하기 원해서 어찌 해야할지 망설일 때도 많이 있었어요. 아이들 마다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꼭 정해진데로만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어요. 가이드라인이 있으면서 거기에 맞춰서 노력할 뿐이죠. 육아는 이론대로는 다 지켜지진 않는 것 같아요.

 

 

일반적인 돌 아기의 신체 발달정보를 보면 

*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요(13개월 즈음)

* 앉은 자세로 있을 수 있어요. 

* 여기저기 돌아다닐 수 있어요, 무언가를 잡고도 기어서든 서서든 돌아 다닐 수 있어요.

* 손뼉을 칠수 있어요- 짝짝꿍, 곤지곤지 등 놀이를 할 수가 있어요.

* 우는 것 외에도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어요. 

 

이런 정도의 발달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거나 영유아 검진을 통해서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아이들의 식습관도 제각각이죠~ 일반적으로 아이의 하루 평균 우유량은 500cc이하입니다. 우유를 많이 먹게되면 배가 불러서 다른 음식들을 잘 안먹게 되기 때문에 에너지나 영양소의 불균형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밥을 먹는 연습을 시켜줘야 할 때인 것 같아요.  수유 시간은 정해진 건 없지만 아이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서 주되 너무 자주 조금씩 주는 것 보다는 간식으로 한번씩 주는게 좋은 것 같아요. 아이가 밥을 잘 먹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저도 잘 안지켜질 때가 많이 있고 특히 첫째 아이는 이유식을 많이 안먹어서 분유를 오랫동안 먹었습니다. 영양 균형이 잘 안맞았기도 했겠지만 그래서 그런지 아직까지도 편식이 심한 편이기도 해요. 사실 엄마들의 말을 들어보면 꼭 그런 이유때문에 아이가 편식이 심한건 아닌 것 같기도 해요. 저희 둘째는 모유수유를 오래 했고 이유식을 아주 잘 하진 않았지만 5살이 된 지금은 골고루 아주 잘 먹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아이가 여러가지 음식을 맛보고 느끼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힘들지만 좀더 공을 들여서 아기에게 여러 음식을 맛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가 셋이지만 다 다른 아이들이라 저도 이제야 조금 이유식에 대한 의견이나 노하우가 생기는 것 같아요.  아직까지 모유수유를 하신다면 수유는 간식으로 하시되 밤중수유는 이제 더이상 하지 않으시는게 좋아요. 

 

돌아기이면 조금씩 걸어다니고 부딪히고 넘어지고 엄마가 잠시도 쉴 수 없는 시간이죠. 육아맘들 모두화이팅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